(718)279-1234/1254

Call Us For Free Consultation

Search
 

OPT 취업자의 FICA tax 면제와 Resident 보고

OPT 취업자의 FICA tax 면제와 Resident 보고

OPT 취업자의 FICA tax 면제와 Resident 보고

최근에 학교를 졸업한 뒤 1년 OPT 기간에 있는 어떤 학생으로부터 질문을 받고, 이 자리에서 정리를 꼭 해야 됨을 느껴서 적습니다.

FI 학생비자의 연장선에 있는 OPT 신분의 취업자는 한미 조세협약에 따라 FICA tax를 면제받습니다. 2011년에는 소셜 4.2%와 메디케어 1.45%를 공제하지 않고, 2012년부터는 각각 6.2%와 1.45%를 내지 않고 주급 체크를 받으니, 금액

차이가 아주 많습니다.

일부 회사가 이 규정을 모르고 OPT 취업자의 주급에서 FICA를 공제하는 경우가 있다. 그 취업자가 그냥 넘어가면 문제가 없는데, 회사에 반납을 요청하거나 그것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정부에 반납을 요청하면서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어제 전화가 온 학생의 질문은 본인이 미국에 온지 5년이 넘었는데 미국 거주자(resident)로 세금보고는 하면서 FICA tax는 면제받을 수 없느냐는 것이었다. 한마디로 좋은 것만 골라갖겠다는 생각이다.

법적으로는 불가능하다. 비거주자(non-resident)로 세금보고를 하면 여러 가지로 불리하다. 같은 소득에 대하여 tax refund 금액이 resident로 보고하는 것 보다 아주 적게 계산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5년 이상 미국에서 F1 Visa 신분을 유지했다면 resident로 세금보고를 하면서 일반 시민권자들과 같은 각종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동시에 FICA tax 면제는 불가능하다.

정리하면, 5년이 넘어서 resident 보고를 하면 세금혜택은 많지만 FICA 면제는 안되고, 5년이 안되었다면 non-resident 보고를 하면서 FICA 면제를 받을 수 있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