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8)279-1234/1254

Call Us For Free Consultation

Search
 

FICA 세금과 SE 세금

FICA 세금과 SE 세금

주급에는 FICA 세금(Federal Insurance Contributions Act)이 붙는다. w-2를 받는 회사의 오너도 마찬가지다. FICA는 소셜 시큐리티 세금과 메디케어 세금을 합친 것이다. 원래 이것은 주급의 15.3%다. 그것을 주급 받는 사람(직원)이 절반인 7.65%를 내고, 나머지 절반 7.65%는 고용주(회사)가 부담한다.

따라서 직원 입장에서 보면, 주급에서는 소셜 시큐리티 6.2%와 메디케어 1.45%를 합친 총 7.65%만 빠지지만, 회사는 여기에 회사 부담분 7.65%를 합쳐서 총 15.3%를 IRS에 납부하여야 한다. 사실 엄밀하게 말하면 이것은 세금은 아니다. 정부에 내는 노후를 위한 연금 저축이다. IRS는 이 돈을 받아서 자기들이 갖는 것이 아니라, 국민연금공단(Social Security Admin.)으로 보내준다.

깊이 들어가면 복잡하지만, 일단 FICA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은 이렇게 간단하다. 그렇다면 오너가 한명 뿐인 자영업자(Sole Proprietor)와 LLC, 그리고 S Corp은 어떻게 할까? 이들은 FICA(소셜 시큐리티 세금과 메디케어 세금)의 절반을 내줄 고용주가 없다. 따라서 오너 본인이 전체를 부담하여야 한다. 이것을 SE 세금(Self-Employment Tax)이라고 부르고, 개인세금보고(Form 1040)할 때 한꺼번에 계산한다.

사례를 들어보자. 김 씨 혼자서 개인 사업을 했다. 연간 순이익은 10만 달러 정도. 이것은 김 씨 건강 보험료 5천 달러를 빼지 않은 숫자라고 가정하자. 김 씨는 이 사업체를 LLC로 바꾸는 것과 S Corp으로 바꾸는 것을 고민 중이다. 여기서는 SE 세금에 대해서만 비교를 해보자.

먼저 LLC로 바꾸면 연방 세법상으로는 개인과 똑같다. 상법상으로는 다르지만, 세법상으로는 개인으로 취급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92,350 달러(10만 달러의 92.35%)의 Self-Employment 소득에 대하여 15.3%인 14,130 달러의 SE 세금을 내게 된다. 건강 보험료를 회사 수표로 냈어도 SE 소득 자체는 바뀌지 않는다.

만약 S Corp으로 바꾸면 어떻게 될까? 연방 Employment Tax는 각자 받은 연봉(reasonable salary)에 대한 것뿐이다. 15.3%인 7,650달러가 된다. 건강 보험료 5천 달러는 각자의 개인소득세 과세대상은 되지만 FICA 과세 대상은 아니기 때문이다(단, IRS Ruling 92-16 조건이 중요). 보험료까지 공제된 9만 5천 달러를 배당받은 것과 같이 개인세금보고가 이뤄진다. 결과적으로, 이 사례에서는 S Corp이 LLC에 비해서 각자 6,480 달러를 절세할 수 있다. 사실 15.3%의 FICA를 내지 않는다는 것이 S Corp의 가장 큰 장점이다.

%d bloggers like this: